본문 바로가기
Books

끌리는 유튜브 성공법칙 요약 솔직 후기

by 하하호호 2023. 5. 31.
반응형

 

끌리는 유튜브 성공법칙 요약

 

- 내가 좋아하고 끌리는 나만의 콘텐츠를 찾아라

- 크리에이터에게 가장 중요한 재능은 꾸준함

- 영상 제작의 기본적인 과정

아이템 선정 ➡️ 영상 기획 ➡️ 스토리보드 및 대본 작성 ➡️ 촬영 편집

 

 

- 크리에이터의 살 길은 차별화. 나만의 캐릭터를 확실하게 잡아라

- 구독자와의 신뢰는 금이다. 신뢰를 저버리지 마라

- 기획은 멘땅에 헤딩하기다. 일단 시작하고 많이 배우고 고쳐나가면 된다.

- 유튜브를 운영한다면 '신선함'을 고민해야 한다. 같은 포맷과 자막효과만 고집하다보면 발전이 없다.

- 내 채널을 봐야 하는 이유, 구독해야 하는 이유를 역으로 생각해보기

- 구독자의 댓글 속에 정답이 숨어있다. 댓글을 통해 피드백을 바로 반영하기

- 유튜브 기획의 핵심은 나의 강점과 시청자의 니즈를 함께 녹여내는 것.

- 신선함, 정체성은 결국 같은 문제와 컨셉이라고 하더라도 나만의 시각으로 풀어내면서 색을 입히는 것이다.

- 내 영상을 봐야 하는 시청자들을 페르소나 분석을 통해 찾아보자

  • 내 채널을 찾은 사람들의 연령, 나이, 지역, 관심사
  •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정한다.
  • 그 사람들이 좋아하는 색상, 폰트, 썸네일을 사용한다.

- 트렌드 분석을 통해 볼만한 영상을 기획하자

- 유튜브를 처음 시작한다면

  • 조회수가 잘 나오지 않는 영상 분석하기 : 영상 조회수가 나오지 않는 이유를 나름 분석해보기. 맛집 보다는 장사가 안되는 곳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 영상 기획에 맞는 촬영+편집 필요
  • 지속적으로 영상을 완성하고 업로드 하는데 집중 : 가장 중요한 건 꾸준히 하는 것이다

- 썸네일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조회수의 8할은 썸네일에서 나온다.

  • 썸네일의 핵심은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
  • 후킹 요소를 가미할 것.
  • 클릭할 이유를 만들어 줄 것.
  • 썸네일의 다음 장면은 뭘까를 궁금하게 만들 것.

- 제목은 썸네일 못지 않게 중요하다

  • 제목은 썸네일 보다 영상의 핵심 내용을 좀 더 넣어야 한다.
  • 제목에 후킹요소를 넣어서 클릭한다고 하더라도 시청 지속시간이 낮으면 알고리즘 선택이 안된다.
  • 제목이 긴 경우 전체가 안보이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정해 중요한 키워드는 앞쪽에 배치한다.

- 재생목록 사용하기

  • 키워드를 중심으로 알고리즘은 유사한 분류의 영상을 보여주려고 한다.
  • 재생목록을 만들어서 유사한 키워드를 공유하는 묶어서 업로드 하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 추가로 더 알아볼 것들

  • 채널의 명확한 특성을 살리기 위한 색상 정하기(주색 70, 보조색 25, 핵심색깔 5)
  • 유튜브 키워드 분석 사이트에서 키워드 분석
  • 키워드를 토대로 제목을 정하고, 썸네일을 만들고 난 다음 영상 제작할 것(그래야 낚시가 안됨)
  • 조회수 높은 영상들 제목, 썸네일 참고하기
  • 자신과 비슷한 주제의 잘 나가는 채널들 벤치마킹하기

 

✅ 요약

크리에이터들이 각자의 채널을 운영하면서 느꼈던 것들,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던지는 조언으로 묶여 있다. 요약은 위에 적어놨고, 후기를 적어보면 채널별로 특성이 달라서 나와 다른 채널을 운영하는 분량을 건너뛰면서 읽으니 30분만에 다 읽었다. 반면,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반적인 내용은 위의 요약대로 도움이 되는 내용이 상당하다.

 

사실 진짜 유튜브를 잘하는 사람들은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말해주기가 쉽다. 어떤 분야에서 어느정도 성공을 한 사람들은 어려운 개념도 쉽게 설명해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구독자가 모이고 조회수가 높은 영상을 올리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배우고 기본으로 돌아간다는 생각이 든다. 

 

<끌리는 유튜브 성공 법칙> - 선우의성  - 도서출판 작은 우주

 

 

끌리는 유튜브 성공법칙 요약 썸네일

 

 

 

🚀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