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드라마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 사이버 렉카 쩐과 혐오의 전쟁 리뷰 후기 1298회 예고

by 하하호호 2022. 3. 16.
반응형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 쩐과 혐오의 전쟁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 사이버 렉카편에서는 유튜브에서 억대 수입을 올리는 사이버렉카의 현실을 파헤치고 있다. 사이버 렉카란 유튜브에서 온라인의 정보를 누구보다 빠르게 콘텐츠로 만들어 배포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교통사고 현장에 경찰 무전을 훔쳐서 가장 빠르게 도착하는 렉카에 비유한 말이다.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

 

사이버렉카들 덕분에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쉽고 편하게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은 분명하게 있다. 이 사람들이 아니면 내가 일일이 인터넷을 뒤져가면서 사건을 찾아봐야 하는 상황이니 편리함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문제는 사이버렉카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필터'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 에서는 율깡tv이 나온다. 유튜브를 시작하고 센 언니 컨셉으로 인기를 누렸던 BJ이지만 어디서 부터 시작한 유언비어와 인신공격성 댓글이 그녀를 죽음으로 내몰게 된 것이다. 그녀 뿐만 아니라 BJ를 하면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람은 한 두명이 아니다. 율깡tv, 잼미, 배구선수 김인혁 까지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사이버렉카들이 이렇게 까지 사람을 몰고가는 영상을 올리는 이유는 돈 때문이다. 조두순 출소 현장에 수많은 인파가 몰렸다. 경찰인력과 법무부 인력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유튜버들이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사건이었고 조두순 출소 반대가 한창이 상황이었다. 사이버렉카들은 대거 출동한다.

 

한 유튜버는 조두순 출소가 있던 단 4일만에 라이브 영상으로 얻은 수익이 1700만원에 이른다고 한다. 또한 한달 동안 사이버렉카로 벌어들이는 수입은 7000만원에 달한다고 한다. 물건을 제조하는것도 아니고, 판매하는 것도 아니다. 대한민국에서 핫한 이슈를 다루고 이를 통해 조회수를 올리면서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리는 것이다.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

 

단순히 영상을 올리는 건 도덕적인 질타를 받는 행위가 아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사이버 렉카들이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더 높은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서 사실무근한 유언비어를 퍼뜨리거나, 혐오와 젠더갈등을 유발시키는 주제들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대한민국은 이미 1950년 한국전쟁을 통해 남북으로 분단이 되었다. 1971년 제 7대 대통령 선거에서 다시 경상도와 전라도 동서로 나뉘게 되었다. 이번 20대 대선에서도 동서로 갈린 부분은 명확하게 보인다. 여기서 사이버렉카들은 대한민국을 다시 남여로 쪼개고 있다. 혐오와 비판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본연의 욕구다. 이걸 자극하는 것이다.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

 

 

사이버렉카들의 공격은 도를 넘어서기 시작한다. 교통사고로 자식을 잃은 고통을 느끼는 민식이 부모님들에게도 가차없이 혐오 조장이 이뤄졌던 것이다. 민식이 법이 제정되고 시행되기 시작하면서 과잉입법이라는 비판은 있었지만 민식이 부모님에게 근거없는 비방이 이뤄지면서 형사고소를 하기에 이른다.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

 

더 심각한 문제는 사이버렉카 유튜버들의 행태를 잡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구글에서는 사용자의 신상정보를 대한민국에 공개하지 않는다. 익명으로 사이버렉카를 하는 사람의 신상을 알 수가 없으니 형사고소 또한 안되는 것이다. 또한 만약 형사고소를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직접적으로 폭행을 저지르는 범죄가 아니기 때문에 '구축효과'를 들면서 감형이 되기 일쑤다.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 쩐과 혐오의 전쟁 후기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를 보면서 도가 지나치는 생각이 든다. 팩트체킹을 하지 않고 단순히 비판을 위한 비판을 하면서 사람이 죽어나가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된 법적 장치도 마련되어 있지 않은 현실이 야속하다. 이 사건으로 피해를 입은 모든 피해자들을 구제할 수 있는 법적 제도가 시급하다.

 

사이버렉카도 문제지만, 아무런 비판적인 사고 없이 언론과 유튜브의 내용을 사실로 믿는 우리도 문제가 있다. 항상 거짓과 진실의 판단은 본인이 해야 한다. 무비판적인 사고의 끝은 전체주의를 낳게 되고 결국 칼날의 방향은 자신에게로 향하게 되어 있다. 비판적인 사고력이 절실하다. 

 

 

 

그것이 알고싶다 1297회

 

그것이 알고싶다 1298회 예고

 

그것이 알고싶다 1298회는 2월 24일 새벽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을 다루고 있다. 21세기에 전쟁과 마주한 사람들의 처절한 현실과  우크라이나의 반격을 다룬다. 미국도 유엔도 전쟁을 반대했지만 엣 소련의 지위를 향수하는 러시아의 만행은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가. 3월 19일 11시 방영 예정이다.

그것이 알고싶다 1298회 예고
그것이 알고싶다 1298회 예고
그것이 알고싶다 1298회 예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