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생존법

비트코인 시장이 무너진 5가지 이유

by 하하호호 2021. 5. 22.
반응형

 

 

 

 

 

암호화폐 시즌2는 끝난것인가?


암호화폐 시장이 올 들어 가장 큰 폭의 하락을 기록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지난 2월 마지막으로 최저치를 기록했다.
테슬라 이후 시작된 하락 추세는 중국이 암호화폐를 금지했다고 발표한 이후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 결과 비트코인이 3만 달러에 육박하면서 암호화폐 시장이 누적 가치의 10% 이상 후퇴했다. 하락세 속에 암호화폐 시장의 공포는 2020년 4월 마지막으로 기록된 수준으로 커졌다. 지난 주말 시작된 증시 급락은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지난 2월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투자자들의 심리에 많은 의구심을 던졌다. 


26일 비트코인, 이더리움, 도그코인 등 대표적인 암호화폐 자산이 급락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전체 암호화폐 시장이 약 10%의 가치를 잃으면서 비트코인은 3만 달러에 육박했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 거래자와 투자자들을 위해 바다가 읽혀졌다. 그렇다면, 최근 가장 큰 시장 하락의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원인 1) 테슬라

지난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당초 발표했던 것과 달리 비트코인을 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시장 급락이 시작됐다. 이 회사는 앞서 15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사들였다. 2021년 일론 머스크와 그의 전기 자동차 회사는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 특히 도지코인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해왔다. 대표적인 암호화폐 인물에서 나온 이 소식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휘몰아치는 엄청난 충격이었다.


원인 2) 중국의 발표

암호화폐 시장 침체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연료였다. 중국은 20일 금융기관과 결제회사가 암호화폐 거래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금지됐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2017년 전체 비트코인 거래의 약 90%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를 폐쇄했다. 비록 추락을 촉발한 소식은 아니지만, 이미 맹위를 떨치고 있는 화재에 기름을 부었다.

 

중국은 특히 전기료가 가장 저렴한 네이멍구의 비트코인 채굴을 감시하고 있다. 비트코인을 채굴을 본격적으로 금지시키면서 메이저 채굴사들의 비트코인 생산은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다. 한국에서도 일상 전기를 사용해야 되기 때문에 채굴에서 전기료의 절감은 필수적이다.

원인 3) 넓어진 그레이스케일


암호화폐 시장의 또 다른 주역인 그레이스케일이 하락에 간접적으로 개입했을 수 있다. '그레이스케일 디스카운트'는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 주식의 거래 수준이 암시하는 비트코인 가격과 현물 시장 가격의 차이를 나타낸다. 하락세를 촉발한 뉴스 외에도 그레이스케일 할인은 25%로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아케인에 따르면, 확대된 할인은 여전히 비트코인에 단기적인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시장의 가장 큰 적들 중 두 가지. 중국의 발표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시장이 급락하면서 투자자들의 공포는 계량화할 수 없게 됐다. 20일 크립토 공포·욕심지수에 따르면 지난 2020년 4월 시장 심리가 마지막으로 나타난 '극한 공포' 수준까지 떨어졌다.

 

암호화폐 전망

시장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암호화폐를 둘러싼 언론들이 시장의 긴장을 해소하는 데 별 역할을 하지 못했다. 이미 투자자와 거래자들이 공포에 떨고 있는 가운데, 부정적인 언론들이 상황을 악화시켰다. 대부분의 시장보다 암호화폐 시장이 뉴스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

공포와 그에 따른 의심 때문에 투자자들이 더 많이 팔리게 되면서 암호화폐 시장은 더욱 악화되었다. 전체적으로 암호화폐 분석가들은 "이와 같이 극도로 두려운 시장은 역사적으로 불경기 사이클 동안 견고한 구매 기회를 제공해왔다"고 썼다.

 

공포에 사고 탐욕에 팔아라는 코스톨라니의 말이 머리에 맴돈다. 이 글을 쓰는 현재 시점 비트코인은 전날대비 1.4% 하락한 48백만원을, 이더리움은 4% 하락한 3백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중국, 테슬라, 현선물 괴리등의 악재는 암호화폐의 시세를 떨어뜨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