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본주의 생존법

보건복지부 소득의 42%는 국민연금으로 내야된다고?

by 하하호호 2023. 4. 3.
반응형

 

소득의 42%는 국민연금으로 간다

베이비부머 세대 이후 출산률이 급격하게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국민연금 고갈에 대한 고민이 쌓이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국민연금 재정추계위원회를 통해 인구/경제지표를 토대로 2023년부터 2093년 까지 70년 시뮬레이션 해본 결과 소득의 42%를 거두어야 국민연금 제도가 유지된다는 충격적인 보고서가 발표된다. 

 

 

 

지금의 국민연금 구조는 더 내고 덜 받는 구조가 된다. 작년 국민연금이 자산운용 결과 수익은 -7%다. 수익 7%가 아니고 마이너스 7%다. 이 말이 뭔가? 결국 현재 근로하고 있는 세대 대다수는 자신이 낸 국민연금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국민연금으로 낸 돈은 지금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연금소득으로 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더 최악의 문제는 남아있다

국민연금 고갈에 영향을 주고 있는 사회 경제지표들은 정부가 최악으로 가정한 상황보다 더 최악으로 치닫을 수 있다는 점이다. 보건복지부의 소득 42%를 국민연금으로 내야 된다는 보고서도 출산률 0.98을 가정한 결과기 때문이다. 현재 대한민국 출산율은 0.78이다. 과연 2050년에는 출산률 0.98로 오를까? 절대아니다.

 

 

경제지표를 보면 더 최악이다. 위 보고서는 대한민국 연 평균 경제성장률을 1.9%~1.3%로 전망해서 내놓은 보고서지만 OECD 경제협력개발기구에의 보고서에 따른 한국 성장률은 2033년 이후 0%대로 추락할 것이고, 2047년 부터는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을 전망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 뿐만 아니라 한국개발연구원(KDI) 또한 2050년에는 대한민국이 제로 성장에 빠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는다. 

 

결과적으로 출산률과 경제성장률 모두 떨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국민연금을 낼 사람도, 낼 돈도 없는 상황에서 국민연금 제도가 정상적으로 운용되길 기대하는 건 어불성설이다. 워렛 버핏이 국민연금을 운영한다면 모를까 심각한 수준이다. 

 

국민연금은 곧 고갈된다

지금 상황이 이어지면 국민연금이 모두 고갈되는 시점은 2055년이다. 즉 현재 33세 미만은 아무리 많은 국민연금을 낸다고 하더라도 연금 수령 나이인 만 65세가 되면 한 푼도 못받는다. 이게 웃을일이 아닌게 2013년 당시 보고서에 따르면 국민연금 고갈 시기는 2060년이었다. 5년 앞당겨진거다.

 

 

이 추세라면 10년 뒤 보고서를 내놓을 시점에 국민연금 고갈 시점이 2055년이 아니라 2050년이 될 가능성을 베재할 수 없다. 심지어 소득의 42%를 국민연금으로 냈음에도 불구하고 수령시점에는 한 푼도 못받는다니. 이 정도면 대한민국이 국민들 상대로 사기 치고 있는 것 밖에 안된다. 연금개혁이 시급한 이유다. 

 

 

🚀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월가 공포지수 안정세, 다시 인플레로 눈 돌린 투자자들

안정화되는 공포지수 월가의 공포지수가 하락하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다시 떠오르고 있다는 미국 CNBC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최근 시장이 안정되고 있지만, 은행권 위기 속 시장

incomeplus.tistory.com

 

 

조선변호사 드라마 줄거리 출연진 인물관계도 몇부작 방송시간 다시보기 총정리

조선변호사 몇부작? 조선변호사 인물관계도 조선변호사 등장인물 출연진 조선변호사 줄거리 조선변호사 드라마 줄거리 출연진 몇부작 방송시간 다시보기 총정리 벌써 2023년 3월이 다 지나가고

incomeplus.tistory.com

 

 

쿠팡 이츠 배달 파트너 알바 수입 자동차 솔직 후기 매월 100만원 추가 벌기 가능?

쿠팡 이츠 배달 파트너 알바 수입 자동차 솔직 후기 쿠팡에서 운영되고 있는 쿠팡 이츠는 한집만 배달한다는 카피라이트로 기존 배달 시장을 흔들어놓기 시작했는데요, 쿠팡이츠를 직접 해보면

incomeplu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