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부산 엑스포 유치 참패 원인은 무엇일까? (feat 부산광역시 공식입장)
2030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저는 결과를 보는 순간 "지금 꿈을 꾸고 있는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년 전부터 2030 엑스포 유치를 위해서 부산시와 정부 그리고 상공계 대기업 회장들이 참여해서 ONE TEAM을 꾸려 엑스포 유치를 위해 노력했기 때문에 이번 결과는 더욱 충격적인 결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30 엑스포 선정을 위해 총 5차에 걸친 PT가 BIE 프랑스 현지에서 이루어졌고, 마지막 까지 박형준 부산광역시 시장은 부산에 유치해! 기조 PT를 하며 회원국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애썼지만 결과는 졌잘싸가 아니라 그냥 참패수준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부산광역시는 1차 발표에서 2위를 하고 2차 발표로 넘어가면서 로마의 표를 흡수해서 사우디 리야드와 경쟁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지만 1차 결과 발표 직후 사우디 리야드 119표, 부산 29표, 로마 17표 결과가 나오면서 1차 발표에서 2030 엑스포 개최지는 리야드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2030 세계박람회 엑스포 개최지 확정
네, 2030 세계박람회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로 확정되었습니다. 수도권에 2500만명 이상 거주하며 인구의 절반이상이 수도권에 사는 대한민국에서는 균형발전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가지고 있는 국가입니다. 그 중에서도 수도권과 가장 떨어져 있으면서 자치행정력과 발전 가능성이 있는 부산에서 엑스포를 유치해서 지방분권 그리고 수도권 중심에서 지방발전이 도모되면서 대한민국의 다음 스텝을 기대했던 1인으로써는 아쉬운 대목입니다.
심지어 이태리 로마는 유치가 안될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총리가 프랑스에 오지도 않은 상황이었고, 예산을 거의 사용하지도 않은 상태였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부산이 받은 29표는 도대체 어디가 잘못되었는지를 알 수 없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2030 엑스포 개최지 선정 결과가 나오자 사우디 아라비아에게 금권 선거를 했다고 강도 높은 비난을 하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정재계 인사들의 노력이 빛을 발하지 못한 아쉬움이 따르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례적인 외교 행위에 기름 수입하는 나라에서 저래도 되나 하는 생각도 들구요.
2030 엑스포 유치 실패 원인은?
지구를 4바퀴나 돌면서 회원국들의 지지를 호소했던 부산광역시 박형준 시장은 결과에 대해 "시민 여러분의 뜻을 묻고 정부와 충분히 논의해 2035년 세계박람회 유치 도전에 대해 합리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실패원인에 대해서는 5월에 있었던 현지 실사와 프레젠테이션은 높은 점수를 얻었지만 결국 사우디의 머니게임을 이기지 못한게 결정적인 패인이라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또한 2030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사우디에 비해 유치 도전 시기가 늦은 것 또한 참패의 원인으로 지목하였습니다. 이로써 2025년 일본 오사카 세계박람회, 2030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세계박람회가 확정되었습니다. 부산시가 만약 2035년 세계박람회에 도전하게 된다면 중국과 경쟁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2030 부산 엑스포는 기약 속으로..
대전, 여수 엑스포를 기점으로 이번 2030 세계박람회를 부산이 유치했더라면 월드컵, 올림픽 그리고 세계박람회 까지 개최하는 세계에서 7번째 나라가 될 수 있었지만 아쉽게도 고배를 마시고 말았습니다.
반면 사우디아라비아는 2034년 월드컵, 2036년 올림픽에 이어 2030 세계박람회 까지 개최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빠른 시기에 3대 빅 이벤트를 모조리 개최하는 나라가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빈 살만의 개발의지가 보이는 대목입니다.
부산광역시는 엑스포 유치에는 실패하였지만 부산이라는 이름을 세계에 알리고 또 다른 도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이 균형있게 발전하면서 인구 쏠림현상을 개선하고 대한민국이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나라가 되길 기원합니다.
🚀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