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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생존법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증명서 인터넷 홈택스 발급 방법 총정리

by 하하호호 2022.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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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증명서 인터넷 홈택스 발급 방법 총정리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 발급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근로자가 벌어들인 소득인 근로소득에 대해서 고용주가 일정 세액을 원천징수(미리 세금을 거둠) 한 영수 내역을 지칭하는 내역의 영수증입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에는 징수의무자, 소득자, 세액명세 등을 정확하게 기재해서 출력하게 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월급을 받을 때 완전한 소득을 받지 못하고 사업주가 일정 세액을 미리 떼고 난 후 연말정산 과정을 통해서 많이 떼어간 세금 중 일부를 돌려받아야 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용도


직장을 이전해서 이전 직장에서 발생한 소득을 신고할 때 필요합니다. 2개의 직장에서 벌어들인 근로소득을 합산해서 이번 년도에 본인이 낸 소득세와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인적공제등을 모두 비교해서 환급세액을 계산하게 됩니다. 회계년도는 1년 단위 1월 1일 부터 시작이기 때문에 직장이전이 한번이라도 있었다면 이전 직장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 요청하는게 맞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 발급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은행에서 아파트 대출, 자동차 대출 등 대출 상품을 실행할 때 필요합니다. 만약 임대소득, 배당소득, 이자소득 등 금융자산 소득을 제외한 근로소득이 있다면 소득을 합산해서 아파트 DSR, DTI를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소득이 많으면 많을 수록 대출 가능 금액은 올라가기 때문에 모든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모으는게 필요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원칙적으로는 회사에서 발급을 받는게 맞습니다. 회사에서 회계를 담당하는 재무팀, 인사팀, 재경팀 등 이름은 다양하지만 근로자들의 소득을 관리하고 국세청에 세금을 신고하는 부서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출력해줍니다. 회사의 직인을 징수의무자에 찍어서 받으시면 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 발급

 

만약 회사를 이전하거나 이전 직장과 연락이 힘든 경우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홈택스에 접속하셔서 [신청/제출] 탭에서 [(근로,사업등)지급 명세서] -> [근로소득]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메뉴로 접속하면 원천징수 영수증 출력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접속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은 필수입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 발급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인터넷 발급

 

홈택스 접속이 어렵다면 동네 주변에 치한 주민 행복센터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물론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이전 직장에서 징수의무자 직인이 찍힌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받아오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은행별로, 제출 기관 별로 다르지만, 직인이 찍힌 서류를 가장 인정해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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