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드디어 망하기 시작했다, 이제 떠날 때인가
티스토리 드디어 망하기 시작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해서 운영해온지 어언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내가 생각했던 내용들, 경험했던 스토리들을 블로그에 기재하면서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시고, 댓글도 달아주시면서 재밌게 블로그를 운영해왔습니다. 거기다가 구글 애드센스 수익까지 벌어들이게 되면서 블로그는 제 인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왔습니다.
하지만 작년 2022년 10월 13일(날짜까지 정확하게 기억함) 카카오 서버가 터지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그동안 써왔던 글 대다수가 구글 상위로직에서 빠지기 시작했고, 이 때 부터 카카오라는 회사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카카오 서버가 터지고 나서 상위노출글들이 내려간 부분에 대해서 카카오한테 보상 받은건 1도 없습니다.
그리고 2023년 2월에 들어와서는 티스토리에서 자체 광고가 나온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고, 결국 2023년 6월 아래와 같은 공지가 발표되었습니다.
글의 요지는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태우면서 구글 애드센스가 송출되어야 하는 자리에 자신들이 만든 광고를 게제한다는 것이죠. 그럼 지금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는 애드핏의 수익은 얼마일까요? 네이버의 애드포스트가 구글 애드센스의 1/10 정도이고, 애드핏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그니까 결론적으로 지금까지 우리가 서버비를 대왔으니 지금까지 너희가 작성했던 글들로 이제는 우리가 수익을 낼 차례야. 싫으면 집에 가던가. 이런 말인거죠.
카카오라는 기업이 2011년에 등장해서 국민 채팅앱을 독점하고,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수많은 사업에 진출하면서 우리는 카카오 없이는 하루도 살 수 없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영향력이 이렇게 무섭다는 걸 이제야 느끼게 된게 천추의 한입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 정말 할 말이 많습니다.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하면 본인들이 운영하고 있는 포털인 다음에도 잘 뜨지 않습니다. 오히려 네이버 블로그가 상위 노출을 다 먹고 있는 상황이고, 오히려 티스토리 블로그는 후순위로 빠지는 것이죠.
그리고 다음은 알고리즘 개선도 거의 안되고 있는 상황이라 최신점수가 높게 반영됩니다. 즉, 아무리 양질의 글을 작성한다고 하더라도 최신점수에서 밀리면 상위노출이 거의 안됩니다.
결국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구글 상위노출을 노리게 되고 다음은 버리게 되는것이죠. 네이버라고 다를까요? 네이버에서 순수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기에는 광고수익의 대부분을 네이버가 집어삼키고 있어서 대부분의 글이 그냥 광고글입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들, 대기업 할거 없이 전부 네이버 블로그에서 광고를 하고 고객모집용으로 전락해버린 것이죠.
결국 네이버도 이런 문제를 파악하고 프리미엄 콘텐츠 서비스를 시작하기에 이릅니다. 본인들도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 전부가 광고라는 걸 알고 있는것이죠. 맛집, 상품 추천, 교육 서비스 등등 네이버에 올라온 99%는 다 광고입니다. 그만큼 협찬, 앞광고, 뒷광고, 블로그 제휴 마케팅, 어필리에이트 아예 대행사에서 블로그를 운영해주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해온 입장에서 이번 공고는 크리티컬 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다 떠날 것이고, 서버비를 부담해라는 식으로 저도 아카이빙 형태로 이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 사진만 여기 저장해두고 다른 블로그에 링크만 가져다 쓰는 식으로 말이죠.
카카오가 왜 국내에서 해외로 못 나가고 있는지 기업 마인드만 봐도 충분히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도 카카오 서버 어디로 흘러들어가겠지만 티스토리에 올라온 모든 콘텐츠들을 마치 자신들의 자산인것마냥 행사하는 것도 화가 치밀어오릅니다.
만약 지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극구 말리고 싶습니다. 더욱이 구글 애드센스 도메인도 티스토리 2차 도메인으로는 절대 받지 마세요. 자체 도메인 해봐야 1년에 1만원이면 살 수 있습니다. 그 도메인으로 애드센스 연결해서 받으시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절대 시작하지 마세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워드프레스로 시작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티스토리로 애드센스 광고 목적으로 하시면 안됩니다. 저처럼 티스토리 2차 도메인에 구글 애드센스 도메인 승인 받고 글도 1000개가 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앞이 안보입니다. 이번 공지는 데미지가 꽤 크게 왔네요.
🚀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