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드라마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꼬꼬무 시즌 3 25회 1943 지옥의 문 콩깻묵과 검은 다이아몬드 하시마 섬, 군함도 사건

by 하하호호 2022. 4. 21.
반응형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꼬꼬무 시즌 3 25회 1943 지옥의 문 콩깻묵과 검은 다이아몬드 하시마 섬, 군함도 사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꼬꼬무) 시즌 3 하시마 섬 군함도 사건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꼬꼬무) 시즌 3 25회 기본 정보


방송시간 : 2022년 4월 21일 저녁 10시 30분
방송채널 : SBS

회차 : 꼬꼬무 시즌 3 25회 방송분
출연진 : 장성규, 장현성, 장도연
게스트 : 이은형, 송영규, 이이경
시청률 : 5.2%

소재 : 1943 지옥의 문, 콩깻묵과 검은 다이아몬드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꼬꼬무) 시즌 3 25회 1943 지옥의 문, 콩깻묵과 검은 다이아몬드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25회 지옥의 섬 군함도(하시마 섬)

1943년 전라북도 익산의 15살인 최장섭 군은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줄곧 우등상을 타면서 뛰어난 머리를 가진 소년이었습니다. 어느날, 그에게도 시련이 찾아옵니다. 전국 각지에서 발생하고 있는 소년 연쇄 납치사건의 피해자가 된 것입니다. 납치된 소년들은 영문도 모른채 어딘가로 실려갔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꼬꼬무) 시즌 3 하시마 섬 군함도 사건

 

그들이 내린 곳은 바다 한가운데 였습니다. 그들이 도착한 섬의 모습은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나무나 숲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회색빛 콘크리트가 높게 쌓아져 있고, 섬을 둘러싼 옹벽은 하늘높은 줄 모르고 치솟아 있었습니다. 이 섬의 입구에는 '영광의 문'이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 섬은 일본의 만행이 이뤄졌던 하시마섬, 즉 군함도였습니다. 하시마 섬은 현재 근대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2015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일본이 조선인을 강제 납치하여 석탄을 캐었던 곳입니다. 일본의 태평양 전쟁에 필요한 석탄 공급을 위해서 죄없는 조선인들이 강제 징용되었던 곳입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25회 지옥의 섬 군함도(하시마 섬)

태평양 전쟁이 한창 치뤄지던 1943년 어느날 식민지의 주민들과 전쟁포로들은 하시마섬에 강제 징용당했습니다. 요시다 합숙소 노동자는 500~600명 가량 있었습니다. 1986년 일본 시민단체의 내용에 따르면 1925년부터 1945년 일본이 패망하기 전까지 하시마 탄광에서 숨진 노동자 수만 1295명에 달할 정도로 치사율이 높은 곳이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꼬꼬무) 시즌 3 하시마 섬 군함도 사건

 

하시마 섬은 한번 들어가면 살아나올 수 없는 섬이라고 해서 지옥의 섬으로 불렸습니다. 또한 영광의 문이라는 글귀가 새겨진 문 또한 들어가면 나올 수 없는 지옥의 문으로 불렸습니다. 조선인들은 햇빛도 들어오지 않는 지하층에서 거주해야만 했으며, 군함도를 탈출하는 조선인들은 바닷물에 휩쓸리거나, 총살당했습니다. 

 

 

하시마 섬은 현재 나가사키현에 통합되었습니다. 주변 물살이 강해 연간 10일정도만 상륙이 가능할 정도로 진입이 힘든 곳입니다. 1970년대 부터는 석유의 등장으로 석탄채굴은 중단된 상태입니다. 섬 전체는 을씨년 스러운 풍모를 그대로 가지고 있으며, 당시 얼마나 많은 조선인들의 피와 땀이 녹아들어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1943년 당시의 하시마 섬의 상황은 열악했습니다. 태평양 전쟁이 시작되는 시점만 해도 일본의 전선이 남태평양으로 넓어지면서 파인애플 및 망고 같은 열대 과일이 보급선을 통해 운반되었습니다. 또한 당시 위험수당을 포함한 거금의 임금을 받기 위해 자진해서 하시마 섬으로 들어오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무려 180원이라는 돈을 받고 가족에게 붙이기에는 안성맞춤인 곳이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25회 지옥의 섬 군함도(하시마 섬)

생계가 막막했던 사람들이 하시마 섬으로 가족단위로 이주하면서 사택을 배정받기도 하면서 하시마 섬의 경기는 좋았습니다. 하지만 1943년 일본이 전쟁에 밀리기 시작하면서 경기는 급격하게 악화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쌀 대신 만주에서 생산된 콩을 군수용 기름으로 짜고 남은 찌거기인 콩깻묵을 먹어야 했습니다. 전쟁 중 노동자가 부족해지자 조선인 소년들을 납치해 하시마 섬으로 운송시켰고, 열악한 합숙소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납치된 조선인 노동자들을 짐승 같은 대우를 받았습니다. 아파서 일을 가지 못하면 무릎을 꿇여놓고 채찍질을 하거나, 가장 위험한 갱도에 투입되었습니다. 갱도의 깊이는 무려 1000m에 달했고, 경사는 60도에 달했습니다. 당시 하시마 섬에서 채굴되는 석탄은 고열량의 탄으로 질이 높았습니다. 노동자들은 무려 16시간 씩 고노동에 시달렸고, 혹여나 가스관이 터지게 되면 모두 사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꼬꼬무) 시즌 3 하시마 섬 군함도 사건

 

사람들은 수시로 죽어나갔고, 장례식은 치뤄지지 않았습니다. 폐 가마니 껍대기로 시체를 덮고 한번에 기름을 부어 화장하기 일쑤였습니다. 일본의 태평양 전쟁이 막바지에 다다를 때는 매일 시체를 태우는 검은 연기가 하시마 섬을 뒤덮었습니다. 이곳은 말그대로 지옥의 섬이었습니다.

 

 

1945년 8월 9일 오전 11시경 일본 나가사키 현에 미국의 원자폭탄이 떨어지게 됩니다. 일보은 무조건 항복을 선언하고 전쟁은 막을 내렸지만 연합군 사령관 맥아더 장군은 일본을 위해 일하던 탄광 노동자들에게 계속해서 막장에서 일을 하라고 명령합니다. 해방이 되었음에도 조국에 돌아가지 못하고 계속 일을 해야 했던 조선인들의 한은 아직까지도 하시마 섬을 맴돌고 있습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25회 지옥의 섬 군함도(하시마 섬)

현재 군함도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지만 폴란드의 수많은 유태인들을 학살했던 아우슈비츠도 유네스코에 등록되어 있는 점을 보면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당시의 만행에 대한 사죄도 없고 보상도 없는 일본의 군함도, 하시마 섬을 부정적인 문화유산으로 만들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당시 처참했던 군함도(하시마 섬)의 상황은 영화 '군함도'로도 제작되었습니다. 이경영, 황정민, 송준기가 출연하였고, 당시 일본의 군함도 상황이 얼마나 열악했는지 사실에 근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쓰시비 마테리얼 소유였던 군함도는 현재 폐광된 상태지만, 일본은 전쟁 배상에 대한 일절 언급이 없는 상황입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꼬꼬무) 25회 예고편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꼬꼬무) 시즌 3 하시마 섬 군함도 사건 예고편

 

 

꼬꼬무 25회 1943 지옥의 문편은 4월 21일 목요일 저녁 10시 30분 SBS에서 방영 예정입니다.

사진 및 동영상 저작권은 SBS에 있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

 

 

영화 " 야차 " 솔직 리뷰

넷플릭스 신작 야차 등장인물 출연진 솔직 리뷰 <지금 우리 학교는><지옥><소년심판>" data-og-host="incomeplus.tistory.com" data-og-source-url="https://incomeplus.tistory.com/472" data-og-url="https://i..

incomeplus.tistory.com

 



반응형

'예능 드라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별똥별 정리!  (0) 2022.04.24
어게인 마이 라이프 6회!  (1) 2022.04.23
어게인 마이 라이프 5회!  (0) 2022.04.22
그린마더스클럽 6회!  (1) 2022.04.21
킬힐 14회!  (0) 2022.04.21
유 퀴즈 온 더 블럭 150회 윤석열 출연  (1) 2022.04.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