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었다.
겨울이다 보니, 블랙박스를 계속
켜놓고 4일이 지나니 방전 되었다.
배터리의 경우 수명이 1년 정도라고
하니, 내가 교체한지도 어언 1년이
넘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으로 때문에,
출동기사를 불러서 점프선을 태워보니,
시동은 걸리지만, 다음날 되니 바로
방전되었다.
자동체 배터리 교체 이젠 직접하면 된다.
배터리 수명 체크를 해보니 바로 교체가
떠서 인터넷으로 배터리를 주문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비용은
오토큐에서 교체하면 14.5만
출동기사 한테 하면 12만
인터넷으로 자체 교체하면 6만 언저리다.
당연히 DIY로 배터리 교체를 진행했다.
배송은 이렇게 온다.
구성품
배터리 1개
T자형 스패너 12mm
일반 스패너 10mm
목장갑
가격이 너무 저렴해서 혹시 폐전지를
충전해서 보내주는게 아닌가 하는 합리적인
의심이 들었지만, 제조년월일을 확인하니
안심되었다.
내가 받은 배터리는 21년 10월 제조된
배터리였다. 상품페이지에도 6개월이내
제조된 상품만 보낸다고 하는데, 그 말이
맞는 것 같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은 그냥 따라
하면된다.
혹시나 순서를 잘못하면 스파크가
튈수도 있고, 전기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으니, 최대한 조심스럽게(톡톡 건드려보면서
스파크가 안튀는걸 확인하고 진행하길 추천한다.)
차량마다 배터리 교체 방식이 다르다고 하는데,
아래 방법은 굉장히 일반적인 방법이다.
먼저, 차량 본네트를 열고,
- 단자 부터 풀고,
+ 단자를 풀어야 된다.
그 다음 배터리를 잡고 있는
지지대를 풀고 배터리를 꺼내면
끝이다.
배터리를 꺼낼 때, 지지대가 도망갈수도
있으니, 조심스럽게 꺼내고, 지지대를
따로 챙겨놔야 한다.
저 밑에 보이는 놈이 지지댄데,
이거 잘못 꺼내다가 밑에 빠지면,
답이 안나오니 주의해야 한다.
새로운 배터리를 꺼내면 양측에
흰색 압정같은게 박혀 있다. 배터리액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잡아주는 놈이다.
바로 제거하고, +극과 -극 뚜겅을
제거한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다.
먼저 +극부터 연결하고,
- 극을 조립해주고,
지지대를 그대로 연결해주면 끝난다.
지지대는 배터리를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배터리 끝 부분을
눌러주면서 볼트를 조립해준다.
겨울철에 시동을 잘 걸지 않는 경우에는
(-)단자를 아예 빼놓는 것도 방법이다.
배터리 사용량은 차량이 꺼진 상황에도
계속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동 걸어보니 잘 작동
확인했다.
후기
배터리 교체를 이때까지 센터에서만
진행했다. 겨울철만 되면 배터리 사망
사건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돈도 돈이고, 방전된 차량을 견인해서
가는 것도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었다.
인터넷에서 주문하면 집에서 바로 교체가
가능하고, 가격도 저렴하다. 여러모로
장점이 많기 때문에 배러티 교체는
DIY를 추천한다. 생각보다 교체가 어렵지 않고,
조립/분해 방법도 간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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