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web dev] JSON, XML, YAML이란?

by 하하호호 2021. 9. 15.
반응형

JSON, XML, YAML은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상에서 전달되는 데이터의 한 양식이다.

예를 들어 지도 앱을 사용한다고 하면, 특정 위도와 적도 주소를 서버에 보내면, 서버는 해당 장소의 주소와, 로드뷰, 주변 정보들을 어떠한 양식으로 정리해서 보내줄 것이다. 정보의 양식이 JSON이 될 수도 있고, XML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XML

XML은 <tag/>형식을 사용한다. 마치 index.html에서 사용되는 태그별로 정보를 정리하고 보낼 수 있게 되어있다. 한가지 순수정보만 들어갈 수도 있고, 다수의 태그들이 중첩으로 사용되어 들어갈 수도 있다.

<?xml version='1.0' encoding='uft-8'?>
<map>

   <location>

      대한민국, 서울

   </location>

</map>

 

 

 

 

JSON

XML의 경우 HTML형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태그를 여러번 쳐야 하고, 태그별로 나뉜 정보를 한눈에 알아보기 어려운점이 단점이다. 

 

JSON은 javascript의 형태를 따서 만들어졌다. js의 Object형식을 사용하면서 사용하기 쉽게, 보기 쉽게 만들어졌다.

{

  map:{

    location:{

    '대한민국 서울'

    }

  }

}

 JSON의 단점은 보안성에 있다. XML이 태그명을 잘못입력해도 유동적으로 프로그램이 작동하는 반면에 JSON의 경우 브라켓 하나만 빼드려도 전체 정보에 오류가 발생한다. 따라서 정보를 전송할 때 전체적인 debug를 철저히 한 후에 보내야 하는 단점이 있다.

 

 

 

 

 

YAML

YAML은 브라켓이나 태그가 아닌, 스페이스공백을 통해 데이터의 layer을 나누고, 정리하는 정보양식이다. 띄어쓰기와 "-" 대시를 통해 정보가 나뉘어 지고, 사람이 보기 쉽게 정리한 정보 양식이다.

 

웹개발을 하던 앱개발을 하던 정보의 전달은 필수다. 그 중에서 XML, JSON, YAML은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반응형

댓글